공지사항

작성자 admin 시간 2021-05-17 11:04:47
네이버
첨부파일 :

백업 시스템 구성 방식에는 DAS , LAN , NAS , SAN 방식이 있습니다.

 

    - DAS ( Direct Attached Storage )

전통적인 백업 방식으로 백업 대상 시스템에 저장장치가 Direct로 연결된 것을 의미하여 SCSI FC 혹은 그 밖에 매체로 시스템과 장치 간 1:1 연결 구성된 것을 말합니다.5.png 

    - Network Backup ( LAN ) ★기본

백업 저장장치를 네트워크 상에서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말하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비용 고효율의 방식이지만 Data의 증가로 인한 네트워크 부하로 끊임없는 개선이 요구되어 지고 있으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NAS SAN 등의 진일보한 형태의 네트워크 백업으로 전환 중에 있습니다.

6.png
   - NAS ( Network Attached Storage )

IP 기반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파일의 저장, 보호, 공유에 최적화 되어있는 서버를 의미하며 자체적인 스토리지 공간을 직접 관리하고 내부에 파일시스템과 운영체제 등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현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데이터 통합으로 환경을 구축하며 백업 대상 시스템들이 다른 Platform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7.png
   - SAN ( Storage Area Network ) ★옵션

대용량 데이터 백업을 가장 확실하게 뒷받침해줄 수 있는 백업 만을 위한 전용망으로 Fibre channel을 기반으로 한 Drive 공유와 고속의 백업 방식을 구현하며 백업 대상 서버들은 전용망 내에서 공유되는 Tape 라이브러리의 여러 Drive를 공유하거나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8.png

 

이번에는 백업 할 때 필요한 백업 저장소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업 저장소에는 기본적으로 VTL (Virtual Tape Library) , PTL (Physical Tape Library)이 있습니다.

 

   - VTL (Virtual Tape Library)

VTL은 가상 테이프 저장장치로 디스크를 마치 테이프처럼 인식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스템입니다.

파일 단위로 데이터를 복구 할 수 있고 보유한 서버 수만큼 디스크를 분할해 테이프

라이브러리처럼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 복구 및 백업 속도가 테이프보다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저장 매체로 디스크를 활용함으로써 안정성이 높으며 초기 도입비나 운영비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9.png

 

  - PTL (Physical Tape Library)

PTL은 물리적 테이프 저장장치로 VTL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VTL대비 20배 이상의 데이터를 단일 시스템 구성이 데이터가 독립된 매체에

저장됨으로써 장애시에도 전체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습니다.

백업 대상의 용량이 많을 수록 성능이 우수합니다.

동일 용량으로 비교 시 VTL대비 1/20의 전력 소모량을 보입니다.

10.png
이상으로 백업 시스템의 구성과 백업 저장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